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김치레시피[기본]

반응형

안녕하세요~마앙입니다. 재배사호안이구요. 해외에서 활동하는 직업은 기본 베이스로 깔고 가는게, 초면인 일들이 많다는 거, 안가본 외국, 모르는 타국사람들, 감도 안오는 현지인들의 문화나 삶, 그리고 생활방식, 사고방식 등 참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들도 많아 고생을 하곤 합니다. 그 중에서도 입에 안맞는 음식이 제일 힘들죠!!!!!  먹고는 살아야 일을 하든, 말을 하든, 쉬든 하잖아요. 그래서 오늘 음식관련 레시피 두 가지를 준비해봅니다.

1. 김치 재료준비하기 :  

배추김치 담굴 거구요. 배추김치 중에 겉절이를 담을 겁니다. 그것도 사진자료는 최소화한 글로 김치를 함께 여러분과 담아보려 합니다. 준비되시면 말씀 하세요. 저는 계속 글자치느라 바쁘니, 말씀 주시는대로 재료소개, 재료손질, 양녕만들고, 김치를 버무릴 예정입니다.  1)첫번째 재료, 배추, 필리핀에서는 바기오 Baguio  캐비쥐 Cabbage라고 하고, 차이나 China캐비쥐Cabbage라고도 합니다.  속이 꽉 찬 배추 두 포기 2kg 조금 준비하시고, 2) 두번째 재료, 고추가루 중간 맵기로 500g 준비해주시고, 부족하신 분들은 알아서 조금 더 챙기시고, 3) 세번째 마늘, 마늘 빠지면 그건 김치 아니죠~? 4봉, 300g 정도 되겠습니다. 4) 쪽파와 대파, 파는 Green Onion 그륀 어니언이라고 합니다. 쪽파, 대파 모두 동일한 이름인게 웃기긴 한데, 그쪽 사정이고, 쪽파는 향을 책임지고, 대파는 비주얼을 책임집니다. 각각 500g씩 준비해주시고, 5) 양파, 외국에서 Onion어니언으로 부릅니다. 양파는 최소 2개 준비해주세요. 양념에서 김치국물로 변신해 시원하고  단맛을 만들어주는 역할입니다.  6) 액젓과 새우젓, 미원 적게 넣어도 젓갈이면. 겉절이의 군침도는 향을 책임져줄 젓갈, 액젓 한 컵과 새우젓 300g 준비해주시고, 7)  일곱번째로 찹쌀가루 5000g, 김치 양념  만들때 죽이 있어야 잘 버무러집니다. 8)  설탕과 미원, 설탕은 한 컵 200g, 미원은 2 큰술.  미원 없으시면 맛소금도 좋아요. 그 속에 미원있어요. 9)  천일염 500g,  겉절이도 배추 소금에 살짝 절이거든요.

2. 재료 손질하기


1)  배추부터, 세척은 소금간 절인후 한번에 하심 됩니다. 우리 배추뿌리 제거하시고, 반 가르고,  또 반 가르십니다. 배추 4등분하신거 한입 사이즈로 잘라서 그릇에 담아주세요.  준비하신 천일염 반 붓고,  소금과 함께 버무리고 뒤적이고, 나머지 마져 붓고, 마무리까지 이제 1시간 있다가 세척해서 물기만 빼주시면 배추 준비 끝, 2)  야채손질하기, 대파와 쪽파는 대가리 따고, 껍질 벗기시고~세척하시고 물기빼둔 후 잘게 채썰어주세요, 양념할 때 속재료로 사용할 겁니다. 양파도 채썰어주시면 됩니다.  3)찹쌀죽, 죽 끓여보셨어요?? 찹쌀을 물에 5시간 불리셨다가 방앗간에서 찹쌀 가루로 빻아오셔서 쓰셔도 좋고, 처음부터 중불로 계속 저으시면서 죽을 끓이셔도 됩니다. 그것도 귀찮다.  찬물에  밀가루 풀어서 휘젓고, 은은한 불어 끓여주심 밀가루 죽, 죽 됩니다. 다 끓이셔도 1시간정도 식히세요~~~대충  재료준비 끝나가니까 지루하시죠?  이거 쓰는 저는 진짜  죽어요, 아주~


3. 양념 만들기


양념 만드는 건 생각보다 쉽고 빠릅니다. 마구 때려 넣으면 됩니다.
자 먼저 손으로 죽의 온도를 확인해보세요. 뜨거운 죽은 야채를 익힙니다. 그건 김치양념이 아니라 그냥 죽이 되는거죠~?대파죽, 쪽파죽!!!  꼭 양념에 사용하실 죽상태는 식어 있어야 합니다. 자, 양념 만들기 시작  1) 고추가루 투하, 2) 준비하신 액젓 투하, 3) 간마늘 넣고,4) 설탕과 5) 미원 준비한 량 투하, 여기 까지 섞어주시고, 이제 2차로 준비된 야채, 6)  양파 넣고, 7)  쪽파 넣구, 8)대파 넣구 Shake it , Shake it, 양념  이쁘게 잘 비벼지고,  색도 좀 나오셨어요??  손가락 찬스   간보셔야죠. 이때  사과나 배를 갈아 넣는 분들은 설탕량 보다 적게 넣으시는 요령인거죠.

4. 겉절이 버무리기


진짜 본격적인 김치의 진수, 버무리기 :  물기 잘  빠진 배추를 이쪽에 두시고 양념을 대접으로 하나 퍼서 섞어주고, 비벼주고, 버무리기를  하시는 겁니다. 양념이 골고루 발려야지 그렇지 않으면 짜고 달고 진짜 김치가 아니라 죽되는 거에요. 신경써서 잘 버무리셨다 싶으시면, 보관 할 용기 가져오세요.

잘하신거에요~ 같이 김치담다보니, 다 끝났어요. 사랑합니다. 고객님, 입금은 온라인계좌로 송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