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에 이렇게나 많은 한국 관광객들이 방문을 하실거라고는 생각 못했습니다. 하노이 공항 버거킹에서 즐겨본 햄버거, 비싼거에 비해
맛은 좀 덜했습니다. 달랏 번화가를 나가보면, 한국 관광객이 많이 보이십니다. 현지 맛집들을 소개할까 합니다. 한국식당도 있겠지만, 로컬 맛집들도 많습니다.
로컬 맛집
1. 반미 식당: 반미는 베트남에선 바게뜨를 의미하기도 하고, 빵을 부르는 이름이기도 합니다. 또 이 바게뜨에 속재료를 넣고 소스를 넣은 샌드위치를 부르는 이름이기도 합니다. 반미집들마다 속재료들이 독특하면서도 공통적인 빵의 사이즈, 모양 들은 재미를 더해줍니다. 우리가 껌땀집의 껌승(돼지양념갈비구이)을 속재료로 팔거나 달갼후라이를 넣거나 야채와 햄을 넣어주거나 각양각색입니다. 그래도 가격은 대부분이 15,000동입니다. 한화로 약 800원 ~900원이니 샌드위치가 천원도 안하는거죠. 가성비 좋습니다.
20,000동 어치 사면 저정도 줍니다. 해서 베이커리에서 바로 구워나온 반미가 아닌 이상 눅눅할 수도 있고 그렇습니다. 베이커리에서 바로 구운 빵은 개당 5,000동 270원정도??합니다. 진짜 찐으로 맛 좋습니다.
2. 베트남쌀국수 : 쌀국수 많이들 좋아하시죠? 베트남분들이 소식을 하느터라 한국분들은 주문시 외치십시오, Dac bi et, 닷비엣, 곱빼기라는 뜻이구요. 주문할 메뉴를 정하신 후엔 다음과 같이 종업원을 부르십시오. Em mûy, 에머이, 여기요~~~라는 현지말입니다. 분Bun(쌀국수), phó 면, Phó ha 일반 국수집의 국수인데 정향이라는 별모양의 향신료 향이 무척 쎕니다.
35,000동 1,800원 정도, 분보Bun bo 쇠고기 쌀국수 국물이 아주 깊은 맛을 냅니다. 숙주 등과 야채를 썰어서 주는데, 개인적으로 숙주만 좋았습니다. 제가 먹어본 최고의 맛집은 바로 옆에 체스학원과 작은 슈퍼가 있어 3거리에 위치해있고 노포집으로 아주 좋습니다. 꼭 드셔보시길~가격은 40,000동, 한화로 2,200원정도, 분가Bun ga 닭고명 쌀국수, 포 Phó 연한 국물 쌀국수 개업한지 오래되진 않았지만, 직원분들의 친절함과 맛이 일품인 Phó식당입니다. 오전만 장사를 하니, 아침 일찍 서두르셔야 합니다. 현지인들의 이야기를 빌자면,아침식사로 즐긴다고 합니다. 달랏대 근처의 Phó88을 추천드립니다. 가격은 동일하게 40,000동, 곱빼기는 45,000동
3. Com Tam 식당 : 현지식 뷔페 내지 백반집 정도 됩니다.
접시에 고른 반찬들을 밥위에 올려 서빙해주는 덮밥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현지 쌀밥 위에 베트남식 김치와 볶은 양배추 절임을 올린 후 반찬을 올려주는데, 반찬은 생선 구이나 튀김, 양념에 조린 거나 돼지고기 양념조림, 구이, 조림에 닭훈제, 오리훈제, 달걀찜, 달걀후라이, 두부조림 등이 있습니다. 제가 즐겨찾는 Com Tam Sai Gong, Cơm tấm thiện nhân 주인장이 숯불에 구워주는 돼지양념갈비 맛, 찐 개맛입니다. 가격은 통상 40,000동입니다. 2,200원, 반찬을 돼지양념갈비구이와 양념닭다리 시키시면 50,000동 2,600원입니다. 콜라10,000동 하나 추가하시면, 60,000동 3,300원, 달랏에서 Com Tam 118이라는 식당이 가장 깔끔했습니다. Com Tam Co Thu 118 즉석에서 구워서 서빙해 나오는 돼지양념갈비 맛이 일품입니다. 가격도 착합니다. 일인당 40,000, 한화 2,200원
4. 달랏 야시장 먹거리: 베트남 달랏에 오시면, 중심가 호수주변의 공원과 그리고 먹거리 볼거리, 야시장을 빼놓을 수 없죠. 야시장 한 가운데 계단과 그리고 조형물, 그 앞으로는 호수가 보입니다.
눙우옌 커피샵에서 바라본 호수, 호수경치를 배경으로 마시는 커피는 조금 더 비쌌습니다. 야시장내 시장통 2층에 위치한 작은 까페들과 식당, 그 중에서도 아보카도 아이스크림은 강추 해드립니다. 가격은 20,000동으로 한화로 약 1,200원 내외 아보카도를 갈아서 컵에
베이스로, 그 위에 아이스크림, 버터향 가득한 아이스크림 너무 행복해집니다.